2025년 8월 29일, 맞다AI가의 네번째 밋업, 자동화 x AI 끝장내기 - feat. n8n & n8n-mcp"가 혁신공간 "바람"에서 열렸습니다.
맞다AI가는 대구/경북 AI 개발자 커뮤니티로, 2024년 12월부터 활동하고 있습니다. AI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최신 AI 기술을 발빠르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제 열린 8월 밋업에서 경험한 기술은 n8n과 클라우드였는데요.
n8n은 오픈소스 기반의 워크플로우 자동화 도구 입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코딩 없이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자동화 툴과 다르게 n8n의 AI Agent 기능은 아주 강력하게 작동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n8n과 MCP 서버를 통해 AI Agent 자동화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고, 클라우드에 배포하는 세션을 준비했습니다.
Session1. n8n 워크플로우에 AI 에이전트 붙이기 | 이경빈
경북대학교 학생인 이경빈님께서는 n8n에 대해 알아보고 n8n과 AI Agent 노드를 활용하여 자동화 워크플로우를 만들어보는 세션을 준비하셨습니다.
다른 자동화 툴과 다르게 n8n에만 있는 AI Agent 노드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화 워크플로우를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Session2. n8n MCP로 n8n 워크플로우 자동으로 만들기 | 김은선
경북대학교를 졸업하고 백엔드 개발자로 활동 중이신 김은선님께서는 MCP 서버를 이용해 n8n 워크플로우를 자동으로 만드는 세션을 준비하셨습니다.
GitHub Copilot의 에이전트 모드를 이용해 MCP 서버를 실행하고, 프롬프트에 명령을 입력하여 복잡한 n8n 워크플로우를 AI가 대신 작성해줬습니다.
이를 활용해 복잡하거나 어려운 워크플로우를 쉽게 자연어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은 세션이었습니다.
Session3. n8n 서버를 클라우드로 배포하는 방법 | 윤금재
Microsoft 공인 강사, MCT로 활동 중이신 윤금재님께서는 n8n 서버를 클라우드에 배포하는 세션을 준비하셨습니다.
n8n 서버를 배포할 때 클라우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클라우드를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을 상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Azure 개발자 도구를 통해 azd init
, azd up
명령어로 아주 간단히 클라우드 앱을 배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Microsoft 공인 강사, 윤금재님의 다양한 개발 소식 링크드인에서 받아보기
이번 행사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혁신공간 "바람" 관계자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맞다AI가에서는 대구/경북 지역의 개발자들이 빠르게 최신의 AI 기술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9월 밋업도 많은 기대 부탁합니다!